지난 두번에 거쳐서, 단순한 하루 routine 의 힘과 만드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실행해 보았다면 정말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을 거에요. 오늘은 Mason Curry 가 조사해서 발표했던 천재들의 루틴 중에서 눈에띄게 공통적인 몇가지를 추려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중요한 일과 분주한 업무에 대한 명확한 구분
이것은 시간 또는 업무관리의 핵심입니다. 우선 순위와도 같은 의미인데, Steven Covey 는 그의 저서 First Things First 에서 언제나 분주한 일 보다 중요한 일에 더 무게를 두는 업무 패턴을 활용할 것을 제시합니다. 급하고 중요한 일을 언제나 먼저하고, 그 후에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을 반드시 일과에 포함해서 하고, 급해도 중요하지 않은 일은 맏기던지, 시간이 남는 경우에만 손을대고,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에는 아예 시간낭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중요한 일과 분주한 업무에 대한 구분이 명확할 수록 더 가치있는 일에 중심을 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잘 될때 일을 중단하는 성향
일이 모멘텀을 받아서 상승하고 있을때 중단 하라는 뜻 보다는 내가 지칠때까지 다 에너지를 소진하지 말라는 표현이 어쩌면 더 정확한 해석일 거에요. 아직도 힘이 남아있고, 모멘텀이 흐를때, 하던 과제를 잠시 중단합니다. 그리고, 다시 와서 해야 할 과정을 간단히 아웃라인 또는 노트를 해 놓은 후에 잠깐 휴식을 갖는 거에요. 끝내야 할 일을 미루는 것이 아니라, 모멘텀이 있을때 적절하게 중단함으로 휴식중에도 진행중인 일의 기대와 흥분이 계속 솟아나게 한다는 논리겠지요. 이렇게 하면, 다음 단계를 미리 그려 볼 수 있고, 빨리 다시 시작하고 싶은 열정이 솟아나게 됩니다. 무리해서 자신을 혹사하거나 끝까지 진을 빼버리면 다시하고 싶은 마음조차 없어지니까요.
3) 지원해 주는 파트너 (A Supportive Partner)
배우자의 지원은 언제나 큰 차이를 가져옵니다. 마찬가지로 주위에 격려해 주는 친구들, 지원그룹, 멘토, 책임파트너의 활용을 시도해 보세요. 나의 할 일뿐 아니라, 꿈과 계획, 삶의 목적을 주위에 알려서 공적으로 만들어 주면, 책임감도 강해지고 필요한 루틴을 실행할 의욕도 신기하리만큼 높아집니다. 개인적 또는 사업적 계획을 친구와 타인에게 알리는 순간부터 보이지 않는 약속이 만들어지는 것이고, 그때부터는 놀랍게도 자신이 더 책임감있고 열정있는 사람으로 바뀌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거에요.
4) 충분한 산책
산책처럼 단순한 행동이 어떻게 창의적 사고, 절제과 의지력을 현저히 높여주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들은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유산소 운동 또한 비슷한 혜택을 주지만, 산책에는 자료로 뒷바침 할 수 없는 그 이상의 무언가가 있는 것 같아요. 꼭 하루에 두번 정도는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걸어보세요. 분주한 삶 가운데서도 행복감과 여백을 찾을 수 있고, 다시 업무에 집중하는데 필요한 충분한 휴식도 동시에 얻게됩니다.
5) 제한된 사회생활
친구와 동료, 사업적 관계와 네트워크는 이전의 어느때 보다도 중요하이기에 제한적인 사회생활은 어느정도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사업적 관계나 네트워크를 늘려야 하는 경우라도, 홀로 있는 고요함이나 발전하기 위해 배우는 시간의 가치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분주하더라도 시간을 미리 정해서 하루에 한번쯤은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만큼 내 삶에 포커스와 버팀의 힘을 주는 일은 많지 않을거에요.
6) 하루 돌아보기
하루를 돌아 보는 것 또한 빼 놓을 수 없는 표준 일과의 항목이 되어야 합니다. 자기전에 그 날을 돌아보며, 내일을 기대하며 내 생각과 계획, 일기나 글을쓰는 시간, QT를 종이위에 적어보는 마음의 여백이 필요합니다. 범위를 넓힌다면 일을 마치기 15분 전에 간단히 책상을 정리하고, 오늘 마무리 했던 중요한 일과, 하지 못했던 일들, 내일 일정 등을 간단히 확인하고 다음날 할일 리스트에 포함 해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루 일과를 돌아보는 15분이 얼마나 소중한지는 일 잘하는 분들의 삶과 성취업적을 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이 여섯가지 특별한 일과를 내 루틴에 적용해서 작은 행동의 반복이지만 매일의 삶속에서 커다란 변화와 성취를 경험해 보면 어떻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