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tine 이라고 불리는 표준일과는 미리 정해놓고 매일 반복하는 일상 생활의 틀을 말합니다. 이렇게 매일 습관을 만들어 지키는 표준일과의 틀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얼마나 놀랍게 내 삶을 정돈하고, 몇배나 더 효과있게 해 주는지 그 영향력에 대해 간단히 나누어 보고 싶습니다.
루틴은 친숙한 틀을 통해서 우리에게 정돈된 삶 뿐 아니라 주인의식, 폭넓은 시각과 자신의 진보등을 쉽게 알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다음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차분한 인식을 주기때문에 하루 일과 중에서 길을 잃는 경우나 불필요하게 정체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또한 건강한 Routine 은 좋은 습관을 쉽게 만들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 루틴을 통해 만들어진 습관이 가치있는 미래를 만듭니다. 내 삶의 방향이나 미래를 바꾸고 싶다면, 그에 해당되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하고, 이 습관을 만드는 것은 루틴, 즉 표준일과를 통해서 이루는 것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조금씩 매일하는 일과가 한꺼번에 몰아서 하는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매일 팔굽혀 펴기 10번씩 하는 것이 일주일에 한번 100번을 하는 것 보다 낫고, 하루에 5분씩 정리하는 것이 이따금씩 한 나절 하는 것 보다 효과적이고, 매일 QT 하는 것이 어쩌다 성경 몇 십장씩 몰아서 읽는 것 보다 더 깊은 신앙을 만들어 줍니다. 그 날의 삶을 통해 연속되는 하루 하루를 성실하게 보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의지는 근육과 같아서 사용하는 동안 지치게 되고 오후쯤 되면 많이 피곤해져서, 충분한 휴식 후에야 다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기도 임시적이라 무드에 따라 변합니다. 하지만 루틴은 습관화만 하면 강한 의지나 동기 없이도 거의 자동적으로 몸과 마음이 따라주기 때문에 어렵지도 않고 에너지 소비도 최소화 된다는 특별한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 천재라고 여겨지는 이들의 공통된 특징 중 하나도 바로 생활속에서 루틴으로 움직였다는 것 입니다. Mason Curry 가 집필한 Daily Rituals: How Artists Work 라는 책은 지난 400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놀라운 업적을 남겼던, Mozart, Hemingway, Tesla 등 당대에 최고의 창조적 두뇌로 알려진 인물들의 일상을 발표했습니다. 이 천재들의 일과를 주목해 보더라도 분명한 것은 이들 모두는 충실하게 하루를 루틴 중심으로 움직였는다 것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 공통적인 루틴은 일찍 일어나기, 작업장 내의 방해 최소화, 충분한 산책, 매일 책임량 완수, 중요한 일과 분주한 업무에 대한 명확한 구분, 일이 잘 될때 중단하는 성향, 지원해주는 파트너, 그리고 제한적인 사회생활 등 이었어요.
우리도 이젠 천재들이 사용했던 루틴을 내 생활에 딱 맞는 틀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몇 주간은 그것을 배우고 만들어서 직접 실행할 거에요. 이전과 얼마나 많이 달라지는지 우리 자신 뿐 아니라, 주위의 가족과 친구들, 동료들의 눈도 그걸 확인할 수 있는지 기대해 볼까요?